신규 공무원들의 97.3%가 만족한 멘토링 비결

Last Updated :

신규 공무원 공직 적응 상담 프로그램의 만족도 조사 결과

신규 공무원의 공직 적응을 위해 시행된 '공직 적응 상담(멘토링)' 프로그램에 대한 평균 만족도가 97.3%에 달했다. 이에 대한 내용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신규 공무원 공직 적응 상담 프로그램은 신규 공무원의 원활한 공직 적응을 지원하기 위해 범부처 선배 공무원이 직접 자신의 공직 경험과 사례 등을 활용해 개별 상담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지난해 처음 도입된 이 프로그램은 지금까지 9회차 프로그램을 통해 총 156명의 선배 공무원이 1741명의 신규 공무원을 만나 진행했으며, 이에 대한 참가자들의 만족도 평균은 97.3%에 이른다고 밝혀졌습니다.

신규 공무원의 만족도 조사 결과

바로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7급 공·경채, 지역인재 7급, 9급 공무원 참여자들은 각각 평균 94.8%, 98.4%, 98.6%의 만족도를 보였습니다.

  • 7급 공·경채 참여자의 만족도: 94.8%
  • 지역인재 7급 참여자의 만족도: 98.4%
  • 9급 공무원 참여자의 만족도: 98.6%

또한, 안내서와 상담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를 묻는 설문 문항에서는 ‘공직생활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됐다’, ‘공직 인사, 복지제도 등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됐다’는 응답이 각각 98.3%, 97.9%로 가장 높았으며, ‘후배 공무원에게도 해당 상담을 추천하고 싶다’는 응답도 96.2%로 높은 만족도를 보였습니다.

프로그램 내용 및 특징

이 프로그램은 임용 전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기본교육과정과 연계해 진행되며, 신규 공무원들은 사전에 제출한 질의서를 토대로 공직 전반에 대한 궁금증과 업무를 빠르게 익히는 방법, 부처·직렬별 분위기와 구체적인 담당 업무 및 요령 등에 대한 설명을 듣는 시간을 갖습니다. 또한, 긴 시간 진행하는 선배와의 상담이 어색하거나 지루하지 않도록 심층 상담 외에도 ‘부처별 조직도 탐구’, 상급자 보고를 직접 실습하는 ‘실무상황극’, ‘공직생활 균형(밸런스) 게임’ 등 다양한 프로그램도 함께 진행됩니다.

선배 공무원의 역할

공직 적응 상담의 중요한 참여 주체인 선배 공무원(멘토)은 교육생(멘티)의 부처, 직렬, 입직 경로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다양한 부처에서 참여하고 있으며, 신규자들의 공직 적응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인사처장과 참가자의 의견

오채원 산업통상자원부 주무관은 “이번 상담은 한마디로 제게 디딤돌이었으며 교육받은 내용을 실제 업무 현장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명확하게 정리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 제가 지녀야 할 사명감과 역할을 생각하며 진정한 공무원에 한 발짝 더 가까워지는 느낌이었다”고 소감을 전했으며, 연원정 인사처장은 “뛰어난 역량을 갖춘 인재들을 공직에 유치하는 것만큼 중요한 것이 바로 신규자들의 공직 적응을 지원하는 것”이라면서 “신규 공무원이 머무르고 싶은 공직사회를 만들고, 국민이 체감하는 인사 혁신을 일궈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실시간 뉴스 속보는, https://newsdao.kr
신규 공무원들의 97.3%가 만족한 멘토링 비결 | koreaapp.net : https://koreaapp.net/3418
2024-09-25 4 2024-09-26 2 2024-09-27 3 2024-09-29 1 2024-09-30 1
인기글
koreaapp.net © koreaapp.net All rights reserved. powered by modoo.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