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망 중소기업 중견기업으로 도약하는 지원 프로그램 공개!
중소기업의 도약을 위한 혁신적 지원 프로그램
기술성 및 혁신성 등의 성장 잠재력이 우수한 유망 중소기업 100개를 선발하여 성공적인 스케일업을 위한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이 도입됩니다. 이 프로그램은 디렉팅, 오픈바우처 및 네트워킹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3년 동안 집중하고 밀착해 지원할 계획입니다. 이는 중소기업이 신시장을 통해 도전하며 안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또한, 금융, 수출 및 R&D 등 스케일업에 필요한 정책 패키지를 통합적으로 지원합니다. 정부는 이러한 프로그램을 통해 기업의 성장 사다리를 복원하고 경제 전반에 역동성을 불어넣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도약 프로그램의 목표와 필요성
최근 우리 경제는 기업 규모 영세화, 중소→중견→대기업으로 이어지는 성장 사다리의 약화 등으로 인한 경제 전반의 역동성 저하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한 프로그램이 중소기업의 성장 동력을 창출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중소기업이 새로운 성장 분야로 진입하게 돼 값진 경험을 쌓으리라 기대합니다. 중기부는 유망한 중소기업이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통합 지원 시스템을 마련하여 효율적인 자금을 운영할 예정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지원을 통해 기업의 성장 역량을 극대화할 것입니다.
중소기업 선발 과정
중소기업 부는 먼저 혁신 역량과 성장 의지를 갖춘 중소기업 100개를 선발합니다. 정책금융기관의 AI 기업 분석 모형과 민관 합동 평가단의 현장 실사를 통해 기술성 및 혁신성 등이 뛰어난 중소기업이 1차적으로 선별됩니다. 이후 2차 평가를 통해 최종 지원 대상을 평가위원의 합의로 결정할 예정입니다. 이러한 철저한 선발 과정을 통해 지원의 정확성을 높이고자 합니다.
스케일업을 위한 전용 프로그램 내용
중기부는 스케일업 전용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중소기업의 신시장 진출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디렉팅, 오픈바우처, 네트워킹 등 세 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디렉팅은 전문가들이 기업 맞춤형으로 경영 멘토링과 스케일업 전략을 수립하는 데 주력합니다. 오픈바우처를 통해 기업별로 최대 3년 동안 7억 5000만 원을 지원하며, 투자유치 및 해외 진출에 대한 네트워킹을 통해 실제 성과 창출을 목표로 합니다. 이 프로그램은 성공적인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해 꼭 필요한 단계입니다.
금융 지원과 정책 패키지
중기부는 기업의 도전을 뒷받침하기 위해 금융, 수출, 연구개발 등 정책 패키지를 지원합니다. 스케일업을 위한 대규모 자금 확보를 위해 다양한 형태의 금융 패키지가 제공될 예정입니다. 스케일업 자금을 저리·장기로 지원하는 방안을 포함할 것이며, 이를 통해 기업의 자금 측면에서 안정성을 강화할 것입니다. 또한, 중소기업들이 실제 투자유치를 경험할 수 있도록 물질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예정입니다. 다양한 정부 정책과 민간 자산을 연계하여 스케일업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도약 프로그램의 기대 효과
중소기업 부의 오영주 장관은 도약 프로그램이 중소기업의 과감한 도전과 혁신을 지원하는 정책 플랫폼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일방적인 지원이 아닌 지속적인 소통과 밀착 지원을 통해 기업의 성과 창출을 촉진할 것입니다. 다양한 기업들이 이 프로그램에 참여함으로써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찾기를 기대합니다. 중기부는 앞으로도 프로그램의 성과를 촉진하기 위해 다양한 조치를 취할 계획입니다. 기업의 성장과 혁신을 위한 체계적인 지원이 필요한 시점에서 이 프로그램은 필수적인 역할을 할 것입니다.
실시간 뉴스 속보는, https://newsda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