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 나토-인태 파트너국 협력, 자유와 번영을 위한

Last Updated :

윤석열 대통령, 나토 정상회의 참석

윤석열 대통령은 11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 월터 E. 워싱턴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동맹국 및 파트너국 정상회의에 참석했습니다. 정상회의에는 나토 동맹국 32개국, 인태지역 파트너국 4개국(IP4), 유럽연합(EU) 정상이 참여했습니다.

윤 대통령의 연설 중에서 협력 강화의 필요성 강조를 강조하는 발언 중 한 부분은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는 나토와 인태지역 파트너 간의 협력은 세계의 자유와 번영을 위한 시대적 요구이자, 지속 가능한 미래를 열어가는 전제 조건"이었습니다.

또한, 윤 대통령은 "우크라이나 전쟁과 러시아-북한의 군사협력은 유럽과 인태지역의 안보를 동시에 위협하고 있다"며 "우크라이나 전쟁이 장기화되고 있는 원인 가운데 하나는 북한과 같은 지원 세력이 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습니다. 러시아를 향해서는 "안보리 상임이사국이 안보리 제재 대상국인 북한과 안보리 결의를 위반하는 군사·경제협력 관계를 맺는 것 자체가 스스로 유엔 체제의 근간을 훼손하는 일"이라며 "상임이사국으로서 응분의 책임과 의무를 다해야 할 것"이라고도 지적했습니다.

나토와 인태 파트너국들이 사이버, 허위 정보, 첨단기술 분야를 중심으로 ‘중점협력사업(Flagship Projects)’을 추진하기로 결정한 데 대해, 윤 대통령은 사이버 안보 강화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대한민국은 나토와 함께 사이버안보 강화를 위한 행동계획 마련에 적극 나설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번 정상회의에서, 윤 대통령은 또한 "AI의 책임있는 군사적 이용에 관한 고위급 회의’를 주최해 나토와 인태 파트너국들 간 중점협력사업 가운데 하나인 AI에 관한 국제 규범을 주도적으로 마련해 나가겠다"고 언급했습니다.

이처럼 윤 대통령은 나토와의 협력을 강화하고, 사이버 안보를 강화하는데 있어서도 적극적인 참여를 약속하며 대외 활동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습니다.

실시간 뉴스 속보는, https://newsdao.kr
윤 대통령, 나토-인태 파트너국 협력, 자유와 번영을 위한 | koreaapp.net : https://koreaapp.net/2681
2024-09-19 1 2024-09-25 2 2024-09-26 3 2024-09-27 1 2024-09-29 2 2024-10-01 1
인기글
koreaapp.net © koreaapp.net All rights reserved. powered by modoo.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