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리츠, 부동산 안정에 활용된 새로운 규제 낮춤
Last Updated :
리츠 활성화 방안
부동산시장 안정과 부동산산업 선진화를 위해 국토교통부는 '리츠(REITs)' 활성화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부동산시장 안정 및 발전을 위한 리츠 활성화 방안 발표
국토교통부는 리츠 활성화를 위해 '프로젝트 리츠' 도입 및 규제 합리화, 리츠 행정 선진화, 투자자 보호 강화, PF 위기 사업장·미분양 활용 등 다양한 방안을 제시했습니다.
프로젝트 리츠 도입
- 부담 완화를 위해 '프로젝트 리츠'는 개발 단계부터 기존 인가 대신 등록제를 적용하고, 1인 주식 소유한도 적용을 제외합니다.
- 투자 다각화를 위해 헬스케어, 테크 자산 등에 대한 리츠 투자 대상을 늘리고, 신도시 개발을 위해 우수 입지의 업무·상업 용지를 리츠 방식 사업자에 우선 제공합니다.
리츠 행정 선진화
- 리츠 행정 선진화를 위해 리츠지원센터와 자문위원회를 설립하여 리츠 운영규제를 합리화합니다.
- 리츠의 자산관리회사(AMC) 사업계획서 양식을 간소화하고, 기금투자심사와 리츠인가심사를 병행하여 인가 소요기간을 단축합니다.
투자자 보호 강화
- 국민의 투자 판단을 돕기 위해 투자보고서를 전면 개편하고, 정보시스템을 개선하여 국민의 정보 접근성을 높입니다.
- 리츠를 통한 안정적 생활자금 마련을 위해 월 단위 배당을 할 수 있도록 배당제도를 개선하고, 리츠 이사회 구성 및 운영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마련합니다.
PF 위기 사업장·미분양 등에도 리츠 활용
- 경매 위기 사업장 토지를 공공지원 민간임대리츠가 인수하기 위해 시공사 참여 요건을 완화하고, CR리츠가 미분양 주택을 매입 및 운영합니다.
- 중산층 장기임대주택을 육성하기 위해 불합리한 규제를 최소화한 방안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이러한 리츠 활성화 방안을 통해 국토부는 부동산시장의 안정과 부동산산업의 선진화를 지원하고자 합니다.
프로젝트 리츠, 부동산 안정에 활용된 새로운 규제 낮춤 | koreaapp.net : https://koreaapp.net/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