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록 이종섭 임기훈 신범철 – 회수한 날 통화 이야기
러시아-북한 포괄적 전략적 동반자 협정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포괄적 전략적 동반자 협정에 서명하고 평양에서 정상회담을 하는 등 러시아와 북한 간의 관계가 주목됩니다. 이에 따라 러시아가 북한으로부터 무기를 공급받는 대신 북한의 정찰위성 발사를 돕는 정도의 군사협력을 하는 것으로 보이며, 앞으로는 핵·미사일의 핵심 기술로까지 협력 범위가 넓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옵니다. 관련하여 정부는 오늘(20일) 국가안전보장회의, NSC 상임위원회를 열고 이번 러북 정상회담 결과에 대한 1차 평가를 진행할 전망입니다.
윤석열 대통령의 인구 국가비상사태 선언
윤석열 대통령이 인구 문제를 심각하게 인식하여 인구 국가비상사태를 선언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중장기적 전략을 수립하고 있는 가운데, 현재의 정책 방향이 획기적이지 않아 용두사미에 그칠 우려가 크다는 지적이 있습니다. 증원대책이 마련되지 않은 상태에서 건전재정과 감세 기조가 지속되는 한 재정지원 여력에 한계가 있다는 지적과 함께, 양질의 일자리 공급 등 청년들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중장기 비전이 필요하다는 비판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의료계의 현재 상황
의료계 내부에서는 대한의사협회가 '의료계 대화 창구는 의협뿐'이라며 '단일대오'를 내세우고 있지만, 의료계 내부에서는 불협화음이 일고 있습니다. 대법원은 의대생·교수 등이 보건복지부·교육부 장관을 상대로 낸 집행정지 신청 사건 재항고심에서 원심의 기각·각하 결정을 확정했으며, 재판부는 의대 정원 증원에 막대한 지장을 초래할 우려가 있다는 판결 이유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한동훈의 국민의힘 당대표 선거 출마선언
한동훈 전 비대위원장이 국회에서 차기 당대표 선거 출마를 선언하고 기자회견을 가질 것으로 알려졌으며, 전당대회 기간 선거 캠프로 쓰일 여의도 대산빌딩 사무실 임대 계약도 최근 완료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 전 위원장은 '비대위' 출신인 장동혁·김형동 의원을 두 축으로 경선 준비에 돌입한 것으로 전해졌으며, 당권주자로 거론되는 나경원 의원은 특정계파에 줄 서지 않는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내년 추석연휴
내년 추석 연휴는 10월 3일 개천절부터 9일 한글날까지 7일간 이어지는 '황금연휴'가 될 전망이며, 이날 하루 휴가를 내면 3일부터 12일까지 열흘간 쉴 수도 있습니다. 우주항공청은 이 같은 내용이 담긴 '2025년도 월력요항'을 발표했습니다.
중요한 내용 |
- 러시아와 북한이 포괄적 전략적 동반자 협정에 서명하고 평양에서 정상회담을 진행하는 가운데, 러시아가 북한의 정찰위성 발사를 돕는 정도의 군사협력을 하는 것으로 보이며, 앞으로는 핵·미사일의 핵심 기술로까지 협력 범위가 넓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옵니다.
- 윤석열 대통령이 인구 국가비상사태를 선언하고 중장기적 전략을 수립하고 있는 가운데, 현재의 정책 방향이 획기적이지 않아 용두사미에 그칠 우려가 크다는 지적과 함께, 양질의 일자리 공급 등 청년들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중장기 비전이 필요하다는 비판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 의료계 내부에서는 대한의사협회가 '의료계 대화 창구는 의협뿐'이라며 '단일대오'를 내세우고 있지만, 의료계 내부에서는 불협화음이 일고 있습니다. 대법원은 의대 정원 증원에 막대한 지장을 초래할 우려가 있다는 판결 이유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 한동훈 전 비대위원장이 국회에서 차기 당대표 선거 출마를 선언하고 기자회견을 가질 것으로 알려져 왔습니다. 2022년 추석 연휴는 황금연휴가 될 전망이며, 이에 대한 상세한 내용이 우주항공청에 의해 발표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