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독사 예방·관리 안부 확인 시범사업 내일부터 전국 확대!

Last Updated :

보건복지부, 전국 고독사 예방·관리 시행 확대 발표

보건복지부는 39개 시군구에서만 시행하던 고독사 예방·관리 시범사업을 내일부터 전국 모든 시군구로 확대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러한 확대는 1인 가구 증가와 사회관계망 약화로 사회적 고립과 고독사 문제 등이 심각해지자 인한 조치로 볼 수 있습니다. 고독사 문제에 대한 대책이 시급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발표이며, 이에 따라 다양한 영역에서 사회적 고립을 방지하고 안부 확인, 생활 여건 개선, 유품 정리 등을 통한 예방 서비스가 강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시행 사업 내용

복지부의 시범 사업은 안부 확인, 생활 여건 개선, 유품 정리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 이외에도 1인 가구 기획 조사를 통해 고독사 위험군을 발굴하고 예방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주요 내용입니다.

확대와 대응

다음 달부터 사업에 들어가는 지방자치단체들은 기존 시범 사업의 틀을 유지하면서 1인 가구 기획 조사 등을 통해 고독사 위험군을 발굴하고 예방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또한, 복지부는 새로 참여하는 지자체의 시범 사업 담당자를 대상으로 7∼8월 중 전문기관 상담을 받게 할 계획입니다. 전국적으로 시범 사업이 확대되면서 고독사 예방 및 관리에 대한 기능과 역할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시행 확대의 배경

이러한 시행 확대는 1인 가구 증가와 사회관계망 약화로 사회적 고립과 고독사 문제 등이 심각해지는 상황에 대한 대책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에 대응하여 보다 체계적이고 포괄적인 대책을 마련하기 위한 조치라고 볼 수 있습니다. 고독사 문제가 사회적으로 인식되고 이에 대한 대비책이 강화됨에 따라, 보다 많은 이들이 안정적으로 보호받을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정부의 노력과 전망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공조하에 의하여 고독사 예방 및 관리가 전국적으로 강화됨에 따라, 고독사 예방에 대한 정부 차원의 노력이 지속되고 보다 많은 이들이 사회적 안전망에 참여함으로써 안정적인 사회환경이 조성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구분 내용
시행 대상 전국 모든 시군구
시행 내용 고독사 예방·관리 시범사업 확대
확대 시행 배경 1인 가구 증가, 사회관계망 약화

 

실시간 뉴스 속보는, https://newsdao.kr
고독사 예방·관리 안부 확인 시범사업 내일부터 전국 확대! | koreaapp.net : https://koreaapp.net/1382
2024-09-24 2 2024-09-25 1 2024-09-27 2 2024-09-29 1 2024-09-30 1
인기글
koreaapp.net © koreaapp.net All rights reserved. powered by modoo.io